hwankookoo.egloos.com

빼도박도

포토로그




최근 포토로그


[놀이공원 main1 트랙백] 조금만 더 친절하게 설명해주세요

[MAIN #1] 놀이공원의 스토리텔링!

일단 내용상 알찬 포스팅이었다고 생각한다. 논지의 흐름을 그때그때 짚고 넘어감으로서 독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했다. 테마가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실제 어떤 테마가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잘보여 주고 있다.

특히, 이 포스팅에서 잘된 부분은 포스팅의 주제를 도표로 작성하여 시각화 했다는 점이다. (워드로 직접 작성했다는 부분)

 

포스팅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하자면


1.
 큰 문제라고 보기도 어렵고 또한 지엽적인 지적이지만, 호이징어의 ‘호모 루덴스’를 언급하는 부분에서

 “이러한 놀이의 개념은 우선, 놀이자체가 탈 일상적인 행위 임을 보여준다. 우리가 놀이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일상과는 다른 탈 일상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런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

 

라는 문장을 인용문 뒤로 빼는것이 차라리 나을듯하다. 인용문의 내용을 미리 설명해 주겠다는 취지는 좋지만, 서술측면에서 조금 어색한것 같다.

 



2. 글의 마지막 부분에 ‘문학작품’과의 비교표 를통햐여 테마파크의 표현법을 제시하였는데, 이부분에서 링크된 포스트에 표를 제시하여 설명을 대신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링크내용이 충분히 알찬 내용이지만, 아쉬운 점은 포스팅 원본에서

 문학 작품이나 영화 등에서의 그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라고 하였는데, ‘다르게’표현되었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포스팅 원본만으로 알기 어렵고, 또한 링크를 타고 들어가도 일일이 자세히 읽어 보고 나서야 그 내용을 파악하기 쉽다. 다른 매체와 테마파크의 주제형성 과정은 그 흐름이 크게 다르지 않지만, 테마파크는 실체를 통해 구체화된 표현이라거나, 상호작용이 중시된다 하는 식으로 맥락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해주는게 좋을것 같다.



3. 또, 참고자료의 ‘담론과 이야기’부분의 표는 나의 이해력이 부족해서인지는 몰라도 무슨내용인지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운데, 나같은 사람을 위해서 용어자체에 대한 보조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